본문 바로가기

공모전/수상한 TIP

수상하는 공모전은 따로 있다 (1) - 찾아보기

공모전이 어렵게만 느껴지시나요? 여러 공모전에 출전했지만, 수상률이 높지 않나요? 어쩌면 그건 공모전에 대한 올바른 준비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공모전을 위한 준비는 거창하지 않습니다. 공모전을 고르는 선구안, 그리고 남들보다 반 발자국만 앞서나가는 기술. 지금부터 이 두 가지 준비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섬네일용 포스터

공모전과 사랑에 빠져라

성공적인 수상을 위해서는 공모전과 사랑에 빠져야 합니다.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요?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려보세요. 그 사람을 사랑하게 된 순간을 떠올려봅시다.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우리는 그 사람에 대해서 더 알아가고 싶어 합니다. 밥은 먹었는지, 집은 잘 들어갔는지, 오늘은 무얼 하며 시간을 보내는지... 아주 사소한 것까지 묻고는 하죠. 공모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런 정보 없이 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공모전 수상을 위해서는 공모전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다행히도 연애와 달리, 공모전을 알아가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오직 세 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찾아보기, 분석하기, 의도 파악하기.  

 

오늘은 그중에서 [찾아보기] 단계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찾아보기] 열 번 찍을 나무보다는 한 번 찍는 나무가 좋은 법

하루에도 수십 개의 공모전 공고가 올라옵니다. 모든 공모전들은 나름의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모든 공모전에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너무나도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이니까요. 따라서 우리는 참가할 공모전과 참가하지 않을 공모전을 구분하는 선구안을 길러야 합니다. 구분하는 기준은 간단합니다. '효율 좋은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모래 속에서 진주를 찾아내듯이 효율 좋은 공모전을 선별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공모전 수상 확률을 현저하게 높일 수 있게 됩니다.

 

1. 1회차 공모전을 노리자

시작은 누구에게나 어렵습니다. 공모전의 세계에서도 이는 똑같이 적용됩니다. 처음 개최되는 공모전은 횟수가 거듭한 공모전에 비해 참여율이 저조합니다. 그만큼 경쟁자가 적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경쟁자가 적다는 것은 곧 수상의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공모전에 참여율이 적은 이유는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개최되는 만큼 홍보가 잘되지 않으며, 기존 수상작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참가자가 적습니다. 

 

대체로 공기관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공모전은 특정 기관의 행정, 활동, 비전 등을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개최합니다. 따라서 공기관에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며 이를 홍보하는 공모전을 개최하는 경우, 대부분이 처음 개최되는 공모전에 해당하게 됩니다.

 

2. 작은 공모전일수록 쉽다

작은 공모전이란 1등 상금 50만 원 이하의 공모전을 의미합니다. 요즘에는 공모전이 하나의 홍보 수단으로 자 리잡으면서 1등 30만 원에서 10만 원대의 공모전까지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모전은 그만큼 참여하는 사람이 적어 수상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주최기관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작은 공모전은 중소기업, 시민단체 혹은 공공기관에서 주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너무 영세한 조직에서 주관하는 공모전의 경우 참여자가 너무 적어 수상이 취소되기도 하고, 요구하는 내용에 비해 보상이 빈약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작은 공모전일수록 주최기관을 잘 살펴보고 안정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기업 혹은 정부 기관과 연계된 단체에서 주최된 공모전을 지원해야 합니다. 

 

공모전의 분야 혹은 주제를 잘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작은 공모전을 지원하는 이유는 효율적인 노력으로 효과적인 결과를 얻어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큰 노력을 요구하는 공모전이라면 지원할 필요가 없겠죠. 참여하기 좋은 작은 공모전의 분야로는 슬로건, 네이밍, 에세이(A4 3~5장), 독후감, 산문 등이 있습니다. 

 

3. 큰 공모전이라면 충분히 준비하고 참가하기

공모전의 규모가 커질수록 들어가는 노력도 커집니다. 규모가 큰 공모전일수록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과제를 제시합니다. 높은 난이도의 과제를 수행하려면 더 다양한 인력, 노력, 시간, 기술, 자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큰 보상을 기대할 수 있죠. 몇백만 원 대의 상금이나, 대외활동 연계형 공모전의 경우 과제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열 번 찍어야 넘어가는 나무는 그 정도의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법입니다. 

 

큰 공모전의 참가자들은 대부분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비유하자면 전문 나무꾼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들은 팀을 꾸려서 철저한 준비를 통해 공모전에 지원합니다. 따라서, 1인이 적은 준비만을 가지고 큰 공모전을 수상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애초에, 일정 규모 이상의 아이디어 기획 공모전의 경우는 N명 이상의 팀 지원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의 규모가 클수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먼저, 공고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큰 공모전의 경우, 과제가 많고 난이도가 어려워 준비 기간이 빠듯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마감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공고를 확인한 경우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와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양질의 결과물을 제출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공고를 잘 보고, 공모전 일정, 주제, 기관의 의도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인적 네트워크 형성해두기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큰 공모전의 경우 팀 단위로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고가 났을 때 함께 참여할 팀원을 빨리 구할 수 있다면 준비 기간에서 이득을 볼 수 있겠죠. 셋째, 기존 아이디어 활용하기입니다. 공모전을 여러 차례 거듭하여 출전하다 보면 주제가 겹치는 경우도 더러 존재합니다. 혹은 학교 등에서 기존에 진행했던 과제와 연관된 주제가 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내가 보유한 아이디어를 수정 보완하는 것만으로도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진행했던 과제들을 데이터베이스로 잘 정리해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모전 '찾아보기' 좋은 사이트는?

그렇다면 1회차 공모전, 작은 공모전, 참여해봄 직한 큰 공모전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공모전의 공고는 보통 자사 홈페이지에 올라옵니다. 그럼, 공모전 공고를 보기 위해서 기업 홈페이지를 매일 확인해야 할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이미 각 회사 혹은 기관의 홈페이지에 공고가 올라온 공모전을 모아서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도록 정리해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위비티, 씽굿, 링커리어 등이 대표적입니다. 매일 방문할 필요 없이, 해당 사이트를 일주일 1번 정도 방문으로 현재 공고가 올라온 공모전을 충분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각 공모전 사이트별 접속 링크와 특징, 비교, 별점은 별도 게시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쉽게도, 공모전 사이트들도 한계가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십 개의 공모전이 올라오고, 이를 정리해서 사이트에 게시하다 보니 정보가 다듬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또한 너무 작은 규모의 공모전도 따로 필터링하지 않고 업로드를 하기 때문에 공모전 탐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각 공모전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사이트별로 양식은 다르더라도 결국 공모전 포스터에 적혀있는 글을 그대로 복붙해 놓은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수많은 공모전 중 좋은 공모전을 발견하는 [STEP 2. 분석하기]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앞서 배운 [찾아보기] 단계는 물고기가 많은 호수를 찾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수를 발견했다고 물고기를 잡을 수는 없겠죠. [분석하기] 단계는 호수로 낚싯대를 던지는 과정입니다. 어디로 어떻게 낚싯대를 던져서 물고기를 낚을지 고민하는 어부들처럼, 우리는 분석을 통해 수많은 공모전 속에서 좋은 공모전을 선별해야 합니다. 우리는 바쁜 현대인이니까요.

 

공모전의 스펙을 뜯어보고, 분석하여 참여할만한 공모전을 선별하는 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 [수상하는 공모전은 따로 있다 (2) - 분석하기]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 & 공감 & 주변인에게 홍보:)는 큰 힘이 됩니다!

 

'수상한TIP'은, 공모전을 참가하고 싶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들 & 공모전에 참가하고 있지만 수상이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전 Know-how입니다.